이 글은 P의 거짓 – 히든 보스 이름 없는 인형 및 다회차 플레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챕터11에서는 최종 보스가 시몬 마누스 입니다만, 그 후에 숨겨진 보스가 하나 더 있습니다.
총 3가지 종류의 엔딩중에서 2가지 엔딩은 이 히든 보스를 물리쳐야 엔딩을 볼 수 있습니다.
P의 거짓 – 히든 보스 이름 없는 인형
챕터11에서 최종 보스 ‘시몬 마누스’를 물리치고 나면, 보스가 있던 장소 중앙 바닥에 있는 문양을 조사하여 지하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지하로 내려가면 별바라기 (심연 아래)가 있고, 거기서 ‘제페토’와 대화하면 선택지가 발생합니다.
거부한다 or 심장을 준다
이 선택지에서 ‘거부한다’를 선택하면, 히든 보스 ‘이름 없는 인형’ 과 배틀을 하게 됩니다.
히든 보스 ‘이름 없는 인형’을 물리치면, 엔딩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심장을 준다를 선택한 경우, 배틀없이 바로 엔딩)
거부한다를 선택한 경우, 인간성이 낮으면 Free from the puppet string (굿 엔딩)
인간성이 높으면 Rise of P (베스트 엔딩, 진엔딩) 이 됩니다.
따라서 진엔딩 Rise of P를 보고 싶다면, 인간성을 높여서 ‘심장이 고동친다’ 단계까지 올린 후, ‘이름 없는 인형’을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히든 보스 ‘이름 없는 인형’은 굉장히 빠르게 공격해 오기 때문에, 공격 패턴에 익숙치 않으면 꽤나 고생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무기는 살아있는 인형들의 도끼날 +10 과 명인 요리사의 칼자루를 조합한 무기를 사용했고, 리전 암은 팔콘 아이즈를 들고 갔습니다.
또한 투척용 전지, 카커스 체액 병, 투포환 등과 같은 투척물을 가방에 가득 채웠고,
보조 가방에는 베니니의 긴급 수리 도구, 리전 매거진, 완벽의 연마석을 장착한 그라인더, 진화의 소원석을 장착한 큐브를 들고 간것 같습니다.
이름 없는 인형을 물리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만, 저의 경우, 1페이즈에는 계속 뒤로 도망다니면서 거리를 두는 전략을 취했습니다.
보스가 돌진해 오면 맞을 것 같으면 뒤로 회피를 해주고, 전력질주로 뒤로 도망치면서 거리를 멀리해줬습니다.
전력질주로 도망치는게 스태미나 절약 측면에서 좋은 것 같습니다.
거리만 잘 재면 보스의 공격을 거의 맞지 않을 수 있으며, 보스의 공격 패턴을 파악하고 빈틈을 노리면 좋을 것입니다.
저는 거리를 둔 뒤, 뒤에서 리전 암 – 팔콘 아이즈로 피해를 주고, 리전 매거진으로 충전도 해주고, 진화의 소원석을 장착한 큐브로 리전을 충전해주고, P기관 5단계에서 리전 자동 충전도 올려줘서, 보스의 체력을 원거리에서 많이 깎을 수 있었습니다.
아마 시간은 좀 걸리겠지만, 거리재기만 꼼꼼하게 해주면, 이론적으로는 한대도 맞지 않고 1페이즈 보스를 물리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 방법으로 무기 내구도 수리나 펄스전지 절약 측면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2페이즈로 가면, 보스가 굉장히 빨라지고 쉴세없이 공격을 퍼붓기 때문에, 원거리에서 리전 암을 쓰거나, 큐브를 사용하기 힘들고, 금방 죽어버려서 패턴 파악이 힘들었습니다.
저의 경우 2페이즈 시작하자마자, 완벽의 연마석을 장착한 그라인더로 무기를 수리하여, 일시적으로 가드 시 퍼펙트 가드 효과를 발동시켜, 보스가 공격해오면 퍼펙트 가드를 해주면서 시간을 벌었습니다.
또한 보스가 돌격해오면 회피를 반복하여 뒤로 도망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보스가 공중에 떠서 3갈래 공격을 해오면, 살짝 왼쪽으로 무빙해서 피해줬습니다.
그리고 투척물로 ‘투포환’을 여러개 던져주면 보스가 비틀비틀 거리면서 그로기 상태에 빠져 공격을 일시적으로 멈추기 때문에, 시간을 꽤 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간을 많이 벌면서 투척물을 수시로 던져줬더니, 보스를 간신히 쓰러트릴 수 있었습니다.
보스가 인형이기 때문에, 카커스 체액 병과 투척용 전지가 특히 큰 피해를 줄 수 있었던 것 같고, ‘투포환’은 꽤나 유용했습니다.
무기로 가드와 공격을 통해 보스를 물리칠 수도 있습니다만, 저의 경우 투척물 만으로 2페이즈 보스를 간신히 물리친 것 같습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서는 저레벨이라도 클리어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투척물을 활용한 전투는 실수를 하거나 해서, 물리치는데 실패하면 다량의 에르고를 낭비하게 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사냥꾼의 아뮬렛(적 처치시 에르고 획득량 증가)을 장착하고, P기관에서 적 제거시 에르고 증가, 아이템 구매 가격 경감을 배워두면, 큰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암상인에게 투척물을 무한으로구매 가능하므로, 에르고만 충분하다면 투척물 수급에는 큰 걱정이 없으므로, 투척물 플레이도 충분히 해볼만한 것 같습니다.
다회차 플레이
P의 거짓은 엔딩이 3가지가 되기 때문에, 모든 엔딩을 보고 도전과제를 완수하려면, 최소 3회차는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많은 유저들이 다회차가 재미있다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엔딩을 보고 나면, 경고 메시지가 출력되며, 확인 or 취소 선택을 해야 합니다.
만약 확인을 누르면 2회차 플레이로 바로 넘어가버리므로, 일단 취소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회차에서 엔딩후에 호텔을 탐색하면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이 있으므로, 일단 탐색을 위해 취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딩 종류 | 엔딩 후 탐색 요소 |
Real boy | 크라트 호텔 2층 제페토의 방 책상에서 ‘제페토의 편지‘ 입수 편지를 읽으면 도전 과제 – 한 아버지의 이야기 달성 크라트 호텔 1층 피아노를 조사하여 연주하면, 도전 과제 – 크라트의 피아니스트 달성 |
Free from the puppet string | 이름 없는 꼭두각시의 에르고 입수 (무기 & 아뮬렛 교환가능) 크라트 호텔 1층 피아노를 조사하여 연주하면, 도전 과제 – 크라트의 피아니스트 달성 |
Rise of P | 이름 없는 꼭두각시의 에르고 입수 무기 & 아뮤렛 교환가능) 크라트 호텔 2층 제페토의 방 책상에서 푸른 나비의 편지 입수 편지를 읽으면 도전 과제 – 푸른 나비의 이야기 달성 크라트 호텔 1층 피아노를 조사하여 연주하면, 도전 과제 – 크라트의 피아니스트 달성 |
탐색이 끝나고 준비가 되면, 별바라기에서 ‘다시 시작한다‘를 선택하면, 2회차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2회차가 되면 인계되는 요소와 인계되지 않는 요소가 있습니다.
인계 되는 요소
레벨 / 무기 / 방어구 / 아뮬렛 / 리전 암 / 아이템 / P기관 / 에르고 등등 거의 모든 요소가 계승됩니다.
따라서 2회차로 넘어가기 전에, 각종 아이템들을 사모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인계 되지 않는 요소
음반을 제외한 모든 수집품 / 크라트 보급 상자 / 베니니 컬렉션
2회차 시작시 나타나는 변화
2회차가 시작 되면 적의 체력, 방어력이 높아지며, 획득하는 에르고의 양이 증가합니다.
또한 +가 붙은 더 고성능의 아뮬렛, 방어구 등이 보상으로 나오게 됩니다.
또한 1회차에서는 P기관이 5단계까지만 있지만, 2회차는 6단계, 3회차는 7단계까지 추가됩니다.
쿼츠도 1회차에서 얻었던 위치에서 또 입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장 분석기를 소지한 상태라, 보스 인형의 말을 알아듣게 됩니다.
또한 상점에 음반이 추가되며, 새롭게 얻을 수 있는 음반도 추가됩니다.
그외에도 몇몇 변화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P의 거짓 – 히든 보스 이름 없는 인형 및 다회차 플레이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