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스토커2 – 버그 걸렸을때 대처법 및 신고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스토커2는 게임은 맵 곳곳에 즐길거리가 많고, 재미는 있습니다만, 버그가 너무 많아서 게임을 원활하게 즐기기가 힘든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알려진 것으로는 잘리샤 버그, 상점 버그, 메인 퀘스트, 사이드 퀘스트 진행불가 버그, 아티팩트 버그, 달리기 버그 등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버그가 많다보니, 2024년 11월 21일 게임 출시 이후에, 1.0.1 / 1.0.2 / 1.0.3 / 1.1.1~3 / 이렇게 4번의 패치가 이루어졌으며, 패치를 통해 1800개 이상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버그가 많이 있어서, 진행불가 버그에 걸리신 분들은 버그가 수정될때까지 잠시 접는 분도 계시고, 어느정도 안정될때까지, 출시후 1년 뒤쯤에 시작하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저의 경우 엔딩을 봤습니다만, 플레이하면서 크게 3가지 버그를 경험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경험한 버그를 이 글에서 적고, 어떻게 해결했는지 대처법을 간략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토커2 – 버그 걸렸을때 대처법
1) NPC가 문을 막는 버그
우선 초반부에 전리품을 획득하러, 작은 건물 안으로 들어갔는데 NPC 군인이 건물 입구를 막아서 밖으로 나올 수 없는 버그가 발생했습니다.
이 경우, 대검으로 NPC가 죽지 않을 정도로 살짝 공격했더니, NPC가 움직이면서 건물 밖으로 나올 수 있었습니다.
또한 주요 임무 – 깊은 지하를 진행하면서, 텍탸레프와 대화후, 밖으로 나가려는데 입구를 ‘얼텐’이라는 NPC가 막는 버그가 발생했습니다.
이 경우, 근처에 있는 길잡이 ‘텔레그래프’와 대화하여 로스토크로 빠른 이동한 후, 다시 프리피야티로 돌아오니, 얼텐이 사라져 해결되었습니다.
2) 문이 잠겨 진행불가 버그
주요임무 – 진실이라는 환상을 진행하면서, 파우스트의 시체를 수색 후, 옥상의 문이 잠겨버려, 옥상에서 내려갈 수 없는 버그가 발생했습니다.
옥상에서 뛰어내려 탈출하려고 해도 건물이 높아서 추락사하는 상황이라 옥상에 갇혀버린 상황이었습니다.
이 경우, 파우스트를 쓰러트리기 전의 저장 파일을 불러와 다시 진행하였더니, 해결되었습니다.
저장은 적들과 교전 상황이 아니라면, 언제든 할 수 있기 때문에, 세이브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화면이 멈추는 버그
텔레포트 이상현상으로 들어가면, 짧은 컷신이 나오는데 이때 화면이 멈춰버리는 버그가 발생했습니다.
이 경우, 게임을 종료하고 저장 파일을 불러와 다시 진행하니 해결되었습니다.
주요 임무 – 깊은 지하를 진행하면서, 보스와의 배틀에서 보스가 기절 상태일때, 보스에게 다가가면 짧은 컷신이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컷신이 나오기 전에 플레이어가 출혈 상태이고 체력이 적은 상황이라면, 컷신이 끝난 후, 플레이어가 사망 상태가 되고, 재시작 메시지도 뜨지 않아 아무것도 할수 없는 버그에 걸렸습니다.
이 경우, 게임을 종료하고, 다시 보스전을 시작해, 보스가 기절후 다가가기 전에, 체력을 최대로 회복한 후 다가가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튼 저는 이 정도로 스스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을 정도의 버그를 경험했습니다만, 만약 이전 세이브 파일도 없고, 아예 진행불가 버그에 걸린 경우라면 개발자에게 버그 신고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스토커2 버그 걸렸을때 신고 방법
버그를 신고하려면, 스토커2 공식 홈페이지 지원 페이지 로 이동합니다.
그후 우측 상단의 SUBMIT A REQUEST 를 선택합니다.
그후 Please choose your issue below에서 Bugs&Technical Issues 를 선택한 후, 내용을 작성해주면, 개발자에게 버그 보고가 완료됩니다.
공식 홈페이지의 News 메뉴에서 새로운 패치 노트 상황이 공개되므로, 자신의 버그가 고쳐졌는지, 추후에 확인해보면 좋을 것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스토커2 – 버그 걸렸을때 대처법 및 신고 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